티스토리 뷰
목차
올해 6월부터 신청가능한 청년도약계좌는 5년간 꾸준히 입금한다면 최대 5천만원까지 목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꿀같은 청년도약계좌 신청 안할 수가 없겠죠? 자세한 것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가입조건
3가지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청년에 해당되는 만 19세부터 만 34세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연 소득 7500만원 이하에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인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올해는 1인가구 기준 374만원 / 4인가구 기준 972만원 입니다.
하지만 2020년부터 22년까지 주식 배당, 이자 등으로 2천만원 이상의 소득을 얻었다면 신청이 불가합니다. 아르바이트생도 신청이 가능한데 소득신고를 해야합니다. 관련해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중위소득은 국민이 5000만명이라 할 때 소득을 기준으로 순위를 만든 후 2500만 등의 사람 소득이 중위소득입니다. 매년 정부에서 발표하게 됩니다.
혜택
청년도약계좌는 이번 정부에서 새로 내놓은 정책 금융상품입니다. 청년들 사이에서도 매우 핫한 주제인데 그 혜택이 어마어마 하기 때문입니다.
이자가 높아서 목돈을 만들기 좋기 때문입니다. 매달 40만원 ~ 70만원을 자유납입해서 5년간 최대 5천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매달 70만원을 5년간 입금 한다면 원금 70 X 60 = 4200만원에 이자로 800만원을 더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거기에 이자에 대해서 세금이 면제됩니다. 즉, 800만원 그대로 받게 됩니다. 또한 소득 수준이 낮은 사람에 대해서 더 많은 정부 기여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 소득이 2400만원이면 매달 40만원 씩 낸다고 할 때, 한 달 단위로 정부기여금 24000원을 받게 됩니다.
즉, 정리해보면 소득에 따라서 납입액의 최대 6%의 정부기여금이 지급되는 것에 은행 우대금리까지 더해져서 이자소득까지 얻을 수 있는데 비과세 적용까지 되는 엄청난 혜택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신청방법
올해 6월부터 12월까지 매달 2주의 기간을 두고 모바일앱을 통해서 신청가능합니다. 하지만 아직 금융기관에서 신청방법을 정해서 공지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심사 후 늦어도 3주 내에 결과가 공지되며, 선정이 되더라도 1년마다 자격 유지를 위한 심사가 진행되어 계속해서 갱신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특별중도해지
6가지 특별중도해지 사유 중 하나에 해당된다면 가능하며, 원금 + 기여금 + 비과세 혜택 모두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냥 해지하면 원금만 받게 됩니다.
6가지는 가입자의 사망 or 해외이주 / 퇴직 / 폐업 / 천재지변 / 질병에 의한 장기치료가 불가피한 경우 / 생애최초 주택구입에 해당된다면 특별중도해지가 가능합니다.
주의사항
가장 중요한 것은 중복가입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지난 정부에서 나왔던 청년희망적금과 중복이 안되기때문에, 해지 또는 만기 후 가입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청년내일저축계좌, 내일채움공제는 중복으로 가입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