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노인 보청기 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래 내용 참고하셔서 신청하시면 일반 신청 기준 최대 약 117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바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혹시 노인 임플란트 지원금 신청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노인 보청기 지원금 신청방법

지원내용

일반신청 - 한쪽 기준 후기적합비 18만원 포함해서 최대 117만 9천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 차상위계층 - 한쪽 기준 100% 지원으로 최대 131만원까지 후기적합비 20만원 포함해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19세 이하 - 양쪽 다 지원되며 최대 262만원으로 후기적합비 40만원을 포함해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자격

청각장애 등록자에 한해서 지원금을 신청하고 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이라고 해서 무조건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연령 / 성별 관계없이 청각장애인 등록이 되어 있어야 대상자로 받을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 기준

중증장애

1급 / 양쪽 귀 청력 손실 각각 80dB HL 이상(3급) 90db HL 이상(2급)

경증장애

양쪽 귀에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최대명료도 50% 미만 / 양쪽 귀 청력 손실 각각 60dB(5급) or 70dB HL 이상(4급) / 한쪽 귀 청력 손실 80dB HL 이상 + 반대쪽 40dB HL 이상(6급)

 

등급과 무관하게 한쪽 보청기 지원이 가능합니다. 단, 19세 이하의 경우 양쪽 보청기 모두 지원 가능합니다.

 

 

청각장애 등록 절차

오프라인으로 등록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장애진단 의뢰서 발급 (주민센터) > 청력검사 진행 후 장애진단서 / 진단 기록지 / 검사결과지 발급 (이비인후과) > 장애 진단서 / 검사결과지 / 진료기록지 / 신분증 사본 / 증명사진 2매 제출 순서로 진행되며, 장애등급 심사 후 개별 통지 되는데 약 1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완료가 되면 실물로 복지카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원금 신청방법

이비인후과 방문

청각장애 복지카드를 지참하여 보청기 처방전과 검사 기록지를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보청기 센터 방문

이비인후과에서 발급받은 보청기 처방전과 검사기록지를 지참하여 센터로 가셔서 청력 검사 후 보청기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보청기 센터 및 이비인후과 방문

센터 재방문을 통해 서류를 모두 수령 하셔서 보청기 착용 후 이비인후과로 가셔서 검수 확인서를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지원금 환급 신청

서류 일체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시면 되는데, 기초생활수급자라면 시청 / 주민센터에 제출하셔야 합니다.

후기적합 비용 청구

관리차원에서 매년 총 4회 청구할 수 있으며 센터 방문을 통해 적합 관리를 받으시고, 청력 검사 / 소리 조절 등을 받으시면 됩니다. 후기 적합 관리비 결제 후 청구 및 환급 과정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검수 확인서 발급방법 팁

검수 확인서가 가장 중요한 서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이 확인서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지원금 수령도 어려운 분들이 많습니다. 서류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보청기 착용 후 소리가 잘 들린다는 사실이 밝혀져야 합니다. 즉, 개선점이 없으면 서류를 못 받습니다.

 

이비인후과 내에서 보청기 착용 후 '음장 검사'를 통해 검수 확인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청력 개선이 덜 되어서 지원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필수 서류 전달과 동시에 '음장 검사'를 받게 되면 보청기부터 먼저 맞췄다고 지원금을 못받는 경우를 막을 수 있습니다.

 

노인 보청기 잘하는 곳 고르는 방법

전문청능사 상주 여부

보청기 제대로 맞추려면 전문청능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공인받은 전문가로서 청력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센터 내 상주여부를 체크하시고 청각적 고민까지 같이 해결하는 데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밀 청력 검사 장비 여부

검수 확인서 발급을 받기 위해 전후 개선 결과가 명확해야합니다. 이를 제대로 체크하려면 정밀 청력 검사 장비가 필수 입니다. 그래야 나에게 맞춤 보청기를 찾게되며, 검수확인서까지 문제없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병원급 검사 장비를 갖추면 가장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SF 음장검사용 스피커 / REM 실이측정 장비 / 임피던스 중이검사 장비 / SSE / 이중 방음 부스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사후관리

지원금까지 받는 것은 좋지만 오래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사후관리도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후관리에 따라 최소 5년 이상 깨끗한 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하니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기적인 청각 재활,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노인 보청기 지원금 신청방법

Kim Ki Tae (rlarlxo4828@naver.com)